2024년 사우스베이 부동산 전망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지난 몇 달 동안 느낀 부동산 관련 여러가지 생각과, 2024년 부동산 전망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지난 몇 달동안 남가주에 비가 많이 왔습니다. 비때문에 지붕 및 여러가지 집 공사와 수리를 하신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아마 많은 분께서, 집을 유지하는 비용이 은근히 많이, 그리고 꾸준히 들어간다고 생각하셨을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을 소유하는게 렌트하는 것보다 좋은 이유는 (1) 사우스베이 집값은 계속 오르고, 렌트도 계속 오릅니다. (2) 집을 소유하면 집을 취향과 필요에 따라 마음대로 고치고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3) 집을 가지고 있으면, 마음이 더 안정적입니다.
금리는 여전히 높은데… 올해에 집을 사는 게 맞을까요?
홈모기지 금리가 1년 넘게 6-7%대에 유지되고 있는 가운데, 집값이 크게 떨어지지 않았고, 요즘 특히 토랜스-팔로스버디스에는 또다시 Buyer Bidding War 경쟁 상황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로 부동산 시장을 관망하며 다운페이먼트 자금을 많이 모으신 분들도 꽤 많이 계십니다. 2023년에 집을 구매하신 제 손님분들께서는 대부분 집값의 30-50% 정도 다운페이먼트 하셨습니다. 또한, 모든 에스크로의 약 30%는 여전히 all-cash 바이어들입니다.
마켓을 조금 더 지켜보고, 집 사는 것을 보류해야 할까요? 제 생각에는, 집값이 계속 오르기 때문에, 집은 빨리 살수록 유리합니다. 첫 집 또는 다음집이 ‘드림하우스’가 아니더라도, 현재 상황에서 살 수 있는 가장 좋은 집을 우선 사야합니다(링크). 집을 산 후에 우리집 상황이 더 나아지면, 더 좋은 집으로 점프하면 되고, 아니면 현재 집을 계속 유지하면 됩니다.
영끌은 이제 그만! 너무 부담스럽지 않게 구매하세요.
요즘 뉴스에 계속되는 인플레이션, 불경기, 그리고 테크회사 및 대기업들의 감축 기사가 자주 보입니다. 그런데 집값은 여전히 높습니다. 기복이 있는 경제 상황, 그리고 회사 layoff는 우리가 어떻게 컨트롤할 수 없지만, 집을 살 때 빌리는 융자의 금액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집을 더 무리해서 살수록, 경기가 안좋아졌을 때, 매월 모기지 패이먼트가 부담스럽게 다가옵니다. 반대로, 처음부터 융자금액이 부담스럽지 않으면, job을 잃거나 수입이 줄었을 때, emergency savings가 마련되어 있고, 꾸준한 보충수입이 있으면, 집 페이먼트 때문에 너무 스트레스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집 페이먼트가 너무 크면 “house poor” 되어 노후준비가 어려워지고, 인생의 다른 영역에서 마음껏 누리기도 힘들어집니다.
바이어들은 통찰력있고, 신중하다!
집을 사는 것이 아마도 대부분 사람들 인생에서 돈이 가장 많이 들고, 하루하루 가족들의 삶에 영향을 많이 주는 일입니다. 따라서, 바이어들이 집들을 볼 때 매우 신중하게 집을 평가하고 구분합니다.
“내 눈에도 좋아보이면 남에게도 좋아보인다”라는 말을 부동산 시장에서 체감할 수 있습니다. 구조도 좋고, 위치도 좋고, 채광도 좋고, 대지와 마당도 판판하고, 학군과 인프라가 좋으면, 바이어들의 관심이 쏠립니다. 반면, 집에 뭔가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거나 대중적으로 선호도가 떨어지는 요소가 있으면 (주변 소음, 큰 길가에 위치, 마당이 없거나 땅의 실용성이 떨어진다, 등), 많은 바이어들은 냉정하게 돌아섭니다.
특히 사우스베이의 집들은 같은 동네에 있더라도 집의 내부 구조나 위치, 대지의 크기와 실용성의 차이가 클 수 있기 때문에, 바이어들은 모든 요소들을 꽤 신중하게 고려합니다. 따라서, 집을 팔 때는, 내 집이 대중으로부더 어떤 객관적인 평가를 받을지를 생각해야 하며, 바이어들이 원하는 요소를 잘 어필해야 좋은 매매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Final Thoughts
2024년에 금리가 6-7%에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매물 공급이 크게 증가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계속해서 매물이 부족하고 금리가 높으면, 사우스베이 집값은 조금씩, 서서히 오를 것으로 예상합니다. 언제든지 사우스베이 부동산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편하게 연락주세요. 손님분께 맞춤으로 부동산 계획을 논의하고, 원하시는 꿈을 이루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해 도와드리겠습니다. -Shirley Hwang
January 2024 부동산 거래 현황
Palos Verdes (90275, 90274)
1월 총 거래 갯수: 43
1월 평균 거래 금액 (단독주택): $2,075,000
1월 평균 거래 금액 (타운하우스/콘도): $900,000
거래된 모든 매물의 평균 days on market: 34 days
Torrance (excluding unincorporated “Torrance PO”)
1월 총 거래 갯수: 40
1월 평균 거래 금액 (단독주택): $1,128,000
1월 평균 거래 금액 (타운하우스/콘도): $820,000
거래된 모든 매물의 평균 days on market: 10 days
Redondo Beach
1월 총 거래 갯수: 26
1월 평균 거래 금액 (단독주택): $1,867,500
1월 평균 거래 금액 (타운하우스/콘도): $1,423,000
거래된 매물의 평균 days on market: 15 days
30년 고정 홈모기지 이자율: jumbo rates ~7.0-7.25%
언제든지 편하게 문의주세요!
Shirley Hwang
전화 클릭: (310) 701-3346
집 팔 때 치명적인 실수 3가지
집 팔 때 스테이징, 꼭 해야할까요?
집 팔기 가장 좋은 시기는 언제인가요?
오퍼가 떨어지는 이유 3가지
좋은 부동산 에이전트는 뭐가 다를까요?